동남아시아에는 패션, 유산, 민족적 자긍심을 상징하는 옷이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케바야는 2023년 유네스코 무형유산목록에 등재될 예정입니다.
스튜디오의 스포트라이트 아래, 인도네시아 태생의 디자이너 스테이시 스투브는 커팅 테이블 위의 초콜릿색 레이스를 매만졌습니다. 그녀는 조심스럽게 패턴을 천에 고정시키고, 찢어지지 않기로 결심한 다음, 분필로 그 윤곽을 의무적으로 추적했습니다. 그녀가 단순히 드레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한때 반항의 상징이었고 역사가 부여된 채로 남아 있는 옷을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 일은 그녀의 어깨에 무거운 짐이 되었습니다.
케바야는 스투브의 재봉사 증조할머니와 같은 여성들이 인도네시아의 섬에서 만든 옷이며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남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각 지역은 케바야를 그들만의 것으로 만들었고, 각각의 바느질은 그들만의 역사를 말해줍니다. 2023년 3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케바야를 등재하기 위해 이들 5개국이 함께 참여할 정도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케바야는 국가와 민족을 초월합니다."라고 지명에 참여한 페라난칸 사람들을 위한 말레이시아의 사회인 Persatuan Peranakan Baba Nyonya Kuala and Selangor의 전 회장인 Cedric Tan이 말했습니다.
케바야는 중동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투르크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는 재킷인 카바는 페르시아어로 "영예의 옷"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1512년 포르투갈인들이 자바에 도착했을 때 자바 왕족과 사회 여성들이 비슷한 앞이 트인 옷을 입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 패션 역사 교수 린다 웰터즈와 애비 릴툰에 따르면 패션 역사: A Global View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옷은 결국 "투니크"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단어 "카바" 또는 "카바야"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싱가포르의 아시아 문명 박물관 및 페라나칸 박물관의 패션 및 직물 수석 큐레이터인 재키 융은케바야가 중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 분명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케바야의 팔을 들어 올리면 중동의 로브처럼 팔 아래에 삼각형의 패치가 있습니다; 밍 스타일과 같은 다른 재킷은 평평하게 잘라져 있습니다."
케바야는 남녀의 예복이나 블라우스 모두에 사용되는 단어가 되었지만, 19세기 이후로 동남아시아에서는 여성의 블라우스와 바틱사롱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이 스타일은 네덜란드 동인도(현재의 인도네시아) 시대에 네덜란드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이슬람교를 따르고 더 겸손하게 옷을 입기를 원하는 동남아시아 여성들에게도 채택되었습니다.
예쁘고 실용적인 케바야는 열대 기후에 적합했습니다.수년간 그것은 많은 형태를 취했습니다. 초기의 의복에는 브로치로 고정되고 긴소매를 가진 앞이 트인 무릎길이의 블라우스인 케바야 판장이 포함되었습니다.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버전에는 자바의 귀족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케바야 카르티니, 가짜 켐벤처럼 보이는 재료가 밑에 있는 케바야 쿠타바루, 그리고 화려한 실크나 털로 만들어지고 자수로 장식된 케바야니야가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자바 왕실과 국제적인 항구 도시들을 모방하여 새로운 패션을 받아들이기를 열망하면서, 케바야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채택되면서, 각 섬이나 공동체의 장인들은 그들 자신의 도장을 그 위에 붙였습니다.
인도네시아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발리 여성들이 다채로운 대조적인 새시의 도움으로 케바야를 닫는 것을 볼 것입니다. 반면 자바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식민지 시대에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대중화된 스타일인 유럽 레이스로 테두리를 두른 흰색 버전의 케바야를 착용합니다.한편, 인도네시아의 리아우 제도에서, 여성들은 무릎까지 떨어지기 위해 케바야의 밑단을 늘렸습니다. 브루나이의 나라에서는, 여성들이 금실로 짠 송켓 직물로 만든 케바야를 입는 반면, 말레이시아의 말라카와 페낭 섬에서는, 일부 페라나칸 여성들(동남아시아의 현지 여성들과 결혼한 14세기 중국 무역업자들의 후손들)은 그들의 중국 유산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봉황과 모란으로 블라우스를 수놓을지도 모릅니다.
케바야는 또한 자존심과 반항의 상징이 되었습니다.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일본 수용소에 수감된 자바 여성들은 반란과 국가적 연대의 표시로 케바야 외에는 어떤 것도 입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1945년에 인도네시아의 국민복이 되었고 인도네시아의 가루다 항공, 말레이시아 항공 그리고 싱가포르 항공에 의해 여성 승무원들을 위한 유니폼으로 유명하게 채택되었습니다. 싱가포르 항공은 1974년 프랑스의 쿠튀리에 피에르 발망을 초청하여 맞춤형 사롱케바야를 만들었습니다.
사롱케바야의 이야기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상황을 충족시키기 위해 항상 바뀝니다.
오늘날, 동남아시아의 일부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들은 케바야를 일상복으로 취급하지만, 특별한 행사를 위해 보관됩니다.풍부한 직물로 만들어진 케바야는 페낭의 페라나칸 결혼식에서 입을 수 있는 반면, 시원한 면화 버전은 스쿠터를 타고 발리의 구불구불한 거리를 따라 일상적인 집안일을 하는 여성들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사롱 케바야의 이야기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상황을 충족시키기 위해 항상 바뀝니다," 라고 융이 말했습니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패션 디자이너 오니아타 에펜디는 착용할 수 있는 다목적 조각을 만들기 위해 실루엣을 가지고 놀면서 다음 세대를 위해 케바야를 재창조하고 있습니다."저는 케바야가 계속해서 진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Effendi는 말했습니다. 그녀의 디자인은 느슨하고 길 뿐만 아니라 가슴 천과 같은 전통적인 요소에서 영감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뒤집어서 부분적으로 전시회의 코르셋처럼 케바야 밖에 앉습니다.
"제가 케바야를 입을 때, 그것은 힘을 줍니다,"라고 Effendi는 말했습니다."당신은 다른 사람이 됩니다."
엔펜디는 심지어 "노스탈리아"라고 불리는 컬렉션에 있는 흰색 자바 스타일 케바야를 포함하여 그녀의 인도네시아 유산을 받아들입니다."케바야는 저에게 추억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라고 에펜디가 말했습니다."할머니가 캄퐁 집 앞에 서서 하리 라야[말레이시아 이드 축제]를 위해 돈을 주거나 나무 밑에서 언니에게 밥을 주는 사진을 보는 것입니다."
이 유산 의류는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메타버스 회사 8sian에 의해 NFT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권한 부여를 기념하는 인도네시아의 카르티니 데이(4월 21일)에는 그날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서핑 대회에서도 많은 여성들이 케바야를 착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산 드레스에 대한 새로운 감사는 또한 동남아시아의 케바야의 역사를 자세히 설명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지인 케바야 소시에테를 시작했습니다.맞춤 제작자인 수피얀토 이마트 소핑이와 패션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아픽 주아나는 1900년대 이후의 케바야 룩의 빈티지 사진을 게시하고 그 유산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함으로써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동남아시아의 다양한 지역에서 같은 옷을 입은 여성들의 모습을 공유할 때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입니다.사람들은 공동체적인 측면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레이 영화학의 시대에 매력적인 1960년대에 더 많은 반응을 보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직물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Sopingi는 말했습니다."하지만 우리의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은 말레이시아에서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동남아시아의 다양한 지역에서 같은 옷을 입은 여성들의 이미지를 공유할 때입니다. 사람들은 공동체적인 측면을 좋아합니다."
유럽에 살 때 빈티지 패션을 수집하기 시작한 소핑이는 싱가포르로 귀국하면서 케바야까지 컬렉션을 확대했습니다."190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케바야는 매우 잘 맞춰졌습니다. 옷은 쉽게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옷이 지속되어야 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Soppingi는 현재 200개 이상의 케바야를 수집했고, 그중 일부는 동남아시아 전역의 박물관에서 빌려왔습니다.
스테이시 스투브는 동남아시아의 장인들로부터 유사하게 영감을 받았습니다.그녀의 재봉사 증조할머니의 선례를 따르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녀는 런던 패션 대학에서 공부한 후 3년 동안 인도네시아로 돌아왔습니다. 바틱의 다채로운 프린트, 송켓의 금속 실, 그리고 직조된 이카트 직물이 인도네시아에서 그녀의 패션 여행을 시작했지만, 그녀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그녀의 컬렉션에 영감을 준 것은 케바야의 실루엣이었습니다.
스투브는 인도네시아 장인과 함께 케바야 디자인을 마스터하고, 케바야의 재단 기술을 따르고, 전통적인 발판 재봉틀을 사용하여 그 조각을 바느질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하지만 그녀는 어떻게 유산의 모습을 완벽하게 만들 것인가 보다 더 많은 것을 수업에서 빼앗아갔습니다.
"저는 '우리가 얼마나 빨리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환경에 있었습니다."라고 Stube는 말했습니다."우리는 만드는 것과 우리 자신이 만드는 것과의 연결을 잃고 있습니다.제게 정말 중요한 것을 만들기 위해 속도를 늦추는 것을 선택했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즐겁습니다. 그러고 나서 저는 그것을 입을 것입니다. 그것은 이 연결과 공동체, 그리고 함께 앉아있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케바야는 수세기 전의 옷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동남아시아의 마음과 옷장에 항상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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