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음악, 예술, 건축으로 유명했던 마탄자스는 방치와 황폐함에 굴복했습니다. 하지만, 수십 년이 지난 지금, 그것은 예전의 영광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것은 차고였습니다," Adrián Socorro가 산후안 강 옆의 Calle Narvaes에 있는 그의 미술 스튜디오인 El Garabato의 큰 문을 열면서 제게 말했습니다."그러고 나서, 2018년에 마탄자스가 325주년을 준비하고 있을 즈음, 도시 역사가가 마침내 제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저는 이사했습니다."
내부에는 플라스틱 병과 붓 뭉치, 다양한 색상의 팔레트, 천장에 거꾸로 매달린 소와 같은 동물의 반쯤 마무리된 조각품과 같은 활동적인 작업장의 도구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창고 같은 방이 있었습니다. 그림은 벽에 걸려 있고, 이젤 위에 올려져 있고, 테이블 위에 쌓여 있습니다. 저는 개, 닭, 꽃, 누드를 염탐했는데, 모두 인상주의와 아방가르드를 혼합한 듯한 스타일로 창조적으로 그렸습니다.
"저는 제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립니다."라고 소코로가 설명했습니다."저는 관광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시가를 피우는 할머니들의 사진을 그리지 않습니다."
소코로는 쿠바 아바나에서 동쪽으로 90km 떨어진 곳에 있는 깊고 보호된 만을 둘러싼 항구 도시인 마탄자스에서 왔습니다. 3년여의 공백을 깨고 2021년 12월 다시 찾아보니 작지만 혁신적인 식당들이 직접 만든 파스타와 간식 크기의 타코를 내놓았습니다. 칼레 나르바에스의 강변 산책로는 놀라운 조각들로 장식된 영광스러운 예술적인 풍경이었습니다. 붉은 풍선 위에 서 있는 수척해진 돼지, 입에 칼을 문 쿠바 국민 영웅 호세 마르티의 묘사, 분홍색 발판과 실물 크기의 기린. 300m의 공간 안에서, 저는 소코로의 스튜디오 갤러리에서 음악 학교, 예술 대학, 그리고 6개의 상상력이 풍부한 바와 카페를 지나다녔습니다.
그곳은 1990년대 후반에 내가 처음으로 여행했던 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후 쿠바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특별 기간" 동안 썩어 문드러지고 반쯤 버려진 곳으로, 보조금이 쿠바 GNP의 약 30%를 차지했던 소련이 해체된 후 10년간의 긴축 기간 동안에 남겨졌습니다.그 당시, 외국인 방문객들은 쿠바 손님들이 리조트에 들어가는 것이 금지되었던 인근 바라데로 마을에 있는 호화로운 새 리조트를 사기 위해 공항에서 쫓겨났습니다. 칼레 나르바에스는 방치된 창고 구역이었습니다. 2021년까지 아름답게 보톡스를 맞은 파크 리베르타드는 칙칙하고 사랑받지 못했습니다. 식당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보기에, 그 도시는 침몰한 배와 같았고, 손상된 재산이 수십 년 동안 방치되어 감춰진 손상을 입은 타이타닉을 닮았습니다.
이제, 이 한때의 문화적 거인에게 인상적인 전환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693년 스페인 왕 카를로스 2세의 명령으로 설립된 마탄자스는 부유한 스페인 지주들이 서아프리카에서 노예로 온 사람들을 착취한 수익성 있는 설탕 농장에 힘입어 부유하게 성장한 항구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1860년대까지 아바나 다음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변모했고, 우아한 문화생활과 국내에서 자란 시인과 작가의 풍부함을 기리기 위해 지역 당국은 이 도시를 "쿠바의 아테네"라고 명명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처음 여행했던 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별명은 장점이 있었습니다.19세기의 전성기 동안, 고전적인 극장들이 지어졌고, 지역 작가 José Jacinto Milanés는 쿠바의 최고의 극작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 도시는 미국과 스페인의 대표단을 끌어들인 예술과 기술을 홍보하는 1881년 세계 박람회를 개최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마탄자스는 쿠바의 밴드 리더 미겔 팔데에 의해 처음으로 공연된 느린 싱코페이션 파트너 댄스인 단손과 1940년대에 짧지만 강렬한 미국 댄스 열풍을 부채질한 단손의 경쾌한 버전인 맘보를 포함한 다양한 음악 장르를 탄생시켰습니다.
하지만 그 도시의 문화는 지배적인 히스패닉과 라틴계 사람들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1886년 노예의 족쇄에서 해방된 많은 흑인 인구와 함께, 마탄자스는 아프리카 종교와 전통의 요람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쿠바의 산테리아 종교는 서아프리카 요루바와 가톨릭 신자들이 가톨릭 성인으로 위장한 오리샤(신령 또는 신)의 판테온을 숭배하는 혼합된 종교입니다. 그리고 비밀스러운 아프로-쿠반, 남성으로만 구성된 상조 사회인 아바쿠아는 나이지리아와 카메룬에서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두 믿음 체계는 1880년대 마탄자의 라 마리나 부두 지역에서 발효된 타악기적인 흑인 댄스 음악인 룸바에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도시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1959년 쿠바 혁명 이후, 새로운 정권이 제한된 사회주의적 가치를 시행하면서, 문화 중심지로서의 마탄자의 중요성은 감소했습니다.그것의 문제는 91년 쿠바의 소련 후원자들이 붕괴하여 경제를 자유낙하로 몰아넣은 후 악화되었고, 2000년대 설탕 산업의 쇠퇴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관광업이 바라데로의 황금 해변에서 꽃을 피웠고, 시엔푸에고스와 카마귀 이와 같은 다른 쿠바 도시들이 명성 있는 유네스코 목록을 얻었지만, 마탄자의 덜 명백한 재산은 무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무언가가 바뀌었습니다.2018년, 1990년대와 2000년대 올드 아바나의 성공적인 재건 프로젝트의 설계자인 에우세비오 릴에 의해 부분적으로 결집된 쿠바 당국은 마탄자스의 325주년을 인정과 복원 프로그램으로 기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후화된 건물들이 보수되었고, 중앙에 위치한 Parque Libertad와 그 주변에 세 개의 멋진 호텔이 문을 열었으며, 한때 쿠바에서 가장 훌륭한 극장 중 하나였던 상징적인 사우토 극장은 수십 년 동안의 침체 끝에 1860년대 최고의 워터마크로 복원되었습니다.
"마탄자스는 부활했고 식민지 도시로 선언되었습니다."라고 소코로가 말했습니다.시각적 변화는 도시 전체에 걸쳐 명백해졌습니다."
훨씬 더 큰 변화도 일어나고 있었습니다.2019년 쿠바 최대 예술 축제인 비엔날레 드 라 하바나가 현재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마탄자 출신 예술가 마리아 막달레나 캄포스 폰스의 영향과 이니셔티브 덕분에 처음으로 마탄자로 유인되었습니다. 그것은 1881년 세계 박람회 이래로 그 도시가 본 가장 큰 행사였습니다.
"몇 년 동안, 저는 아바나의 사람들과 비엔날레를 마탄자스로 가져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왔습니다,"라고 뉴욕의 현대 미술관과 런던의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의 컬렉션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이 열리고 있는 캄포스 폰스가 설명했습니다."그래서, 2019년 전시 예술가로 초대되었을 때, 저는 제 초청을 이용하여 도시를 위한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Rios Intermitentes (Intermittent Rivers)라고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지역 예술가들에게 그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국제적인 예술가들을 방문함으로써 Matanzas의 창작 공동체에 빛을 비추려고 했습니다. 캄포스 폰스는 "마탄자스는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드라마와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그러나 그 도시는 버려졌고 잠자는 숲 속의 미인으로 여겨졌습니다. 마탄사스와 그 역사를 경멸적으로 무시한 것이 리오스 인터미텐테스로 가는 저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받아들여진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극복하는 데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정부가 마탄자스의 각성을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다음에 어디로 갈 것인지를 결정한 것은 그 도시의 예술가들이었습니다.그 도시의 역사적인 법원에서 공연 예술, 야외 조각, 시 낭독 및 전시회가 혼합된 비엔날레는 마탄자를 변화시켰습니다.
"저는 몇 년 동안 매우 조용하고 거의 관심 없이 노력해온 이 도시의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이 근본적인 변화의 배경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캄포스 폰스가 말했습니다."이 기간 동안 325번째 기념식이 열렸다는 사실은 서울시가 필수적인 복구 작업에 착수할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회의 창을 더했습니다."
감동을 받지 않는 것은 어려웠습니다.쿠바 예술은 항상 저에게 독특하고 독특하게 영리하다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가시 돋친 정치적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가 종종 문제가 되는 나라에서, 예술은 종종 미묘한 차이가 있고 이중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받아들여진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극복하는 데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소코로는 "비엔날레가 도시를 동원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그것은 우리를 한 세대로 표시했고, 이곳에 존재하는 재능뿐만 아니라 지역으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드러냈습니다."
비엔날레 예술가 그룹의 다른 멤버로는 사진작가이자 개념 예술가인 에르네스토 밀란이 있으며, 그는 쿠바 모티브의 사진 이미지가 있는 침대 시트와 베개 커버를 인쇄하여 25개 가족에게 일상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시트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비디오를 편집했습니다. 밀란에게, 이 프로젝트는 쿠바 가정의 삶에 대한 해석이자 그것에 참여하는 가족들에 대한 찬사였습니다.
또 다른 혁신가는 24살의 알레한드로 베가 바로입니다. 그의 만화경 사진은 기억, 식민주의, 정치적 패권, 그리고 현대 사회가 과거와 현재에 가지고 있는 관계와 관련된 사회 문제를 탐구합니다.
마탄자를 다시 주목받게 한 것은 예술만이 아니었습니다.건축에서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영역이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이틀 밤 연속으로, 저는 국제적인 규모의 라이브 뮤지컬 공연에 참석했습니다: Parque Libertad에 있는 재단장된 Jose White 콘서트홀의 클래식 트리오, 정교한 Sauto 극장에서 스페인 사르주엘라 (경 오페라)의 공연.
긍정적인 변화에 자극을 받아, 그 도시는 몇 세대 동안 볼 수 없었던 웅성거림과 부력으로 활기를 띠었습니다.젊은이들은 예술적으로 큐레이션 된 카페로 몰려들었고, 벽화와 예술 설치물들은 도시 광장에서 고개를 돌렸습니다. 그리고 마탄자와 바라데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2019년의 성공 이후, 비엔날레가 캄포스 폰스의 전문가 지도 하에 올해 마탄자스로 돌아올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탄자의 생태적 정체성을 회복하고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정원과 풍경은 2022년 리오 인터미티넨테스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이 계획은 마탄자스의 흑인 인구가 역사적으로 거주해온 방치된 지역인 라 마리나를 따라 흐르는 도시의 또 다른 강 유무리 강둑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미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살 가치가 있는 도시가 되기를 열망합니다."라고 캠포스 폰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2030년에 보게 될 마탄자는 2019년에 시작한 것 때문에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입니다."
'다양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운 원저 수프의 진흙탕 역사 (0) | 2023.05.22 |
---|---|
유럽의 비밀 염색법 (0) | 2023.05.22 |
세계에서 가장 작은 수도 중 하나 (2) | 2023.05.18 |
행복에 대한 카리브해의 비밀 (0) | 2023.05.17 |
런던에서 애프터눈 티를 마실 수 있는 곳 (0) | 2023.05.15 |